고용노동부는 기업들이 유연근무제를 보다 쉽게 도입하고 근로자들이 마음껏 휴가를 쓰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 안내서 ‘유연근무제! 우리 기업은 어떻게 운영할까요’를 발간(총2권)했다. 유연근무 안내서 1권에는 유연근무와 휴가제도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한 절차와 실제 운영 중인 9개 기업의 사례를 업종별로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중소기업과 제조업체 등을 포함한 현장의 기업들은 유사 업종의 운영사례를 직접 참고해 유연근무와 휴가제도를 도입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현장에 만연한 장시간근로 관행을 줄이고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며 더 많은 일자리 기회를 만들 것으로 기대된다. 오는 16일 발간예정인 2권에서는 유연근무 도입 단계별로(진단→제도 설계→실행→사후관리) 참고할 수 있는 내용을 담았다. 고용부는 지방고용노동관서와 중소기업중앙회 등을 통해 지역의 기업들에게 안내서를 배포하고 유관기관 홈페이지에도 게시할 예정이다. 정지원 고용부 근로기준정책관은 “정부는 안내서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지원과 감독 등 정책적 수단을 활용해 근로자들이 눈치보지 않고 연차휴가와 유연근무제를 사용하는 등 실근로시간 단축을 위한 문화를 조성해나가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