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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읍면동 복지허브화’ 성과...맞춤형 서비스 제공

33개 선도지역 운영…주민센터에 맞춤형 복지팀 신설
수도권 취재본부장 이도수 기자 / 입력 : 2016년 07월 07일

보건복지부와 행정자치부는 읍면동 현장을 발로 뛰어다니며 어려운 이웃을 찾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읍면동 복지허브화’가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6일 밝혔다.

‘읍면동 복지허브화’란 읍면동의 복지 공무원이 직접 주민을 찾아가 상담하고 주민 개개인에게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기존 읍면동 공무원이 복지민원을 신청·접수받던 업무에서 벗어나 도움이 필요한 주민을 직접 찾아가서 상담하고 다양한 민간기관과 협업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정부는 지난 2월 말 읍면동 복지허브화를 이끌어 나갈 선도 지역 33개 읍면동을 선정했다. 이들 지역은 3명으로 구성된 맞춤형 복지팀을 해당지역 주민센터에 신설했다.

맞춤형 복지팀이 생기고 난 후 해당 지역의 사각지대 발굴은 71.9%(165건→283건), 찾아가는 상담은 89.5%(228건→431건), 서비스 연계는 84.1%(113건 → 207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 평균과 비교하면 성과는 더 분명해진다. 선도지역의 복지 사각지대 발굴은 전국 평균보다 4.8배(283건>59건) 많았고 찾아가는 상담은 5.3배(431건>82건), 서비스 연계는 6.9배로(207건>30건)로 전국 평균을 웃돌았다.

정부는 선도지역을 시작으로 올해 안에 933개 읍면동에서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또 내년에는 2100개소, 2018년에는 전국 3500여개 읍면동 전체를 복지허브화 할 계획이다.

아울러 앞으로 복지허브화 읍면동에서는 실의에 빠진 주민이 사회일원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통합사례관리 서비스를 직접 제공한다.

통합사례관리란 소득·질병·가정문제 등 복합적인 욕구가 있으나 스스로 해결방법을 찾기 어려운 대상(개인 혹은 가구)에게 지속적인 상담과 공공·민간지원을 통해 문제해결과 주체적인 사회적응을 지원하는 복지서비스이다.

특히, 정부는 복지허브화 확산에 발맞춰 복지인력 확보와 현장의 애로 해소도 병행해 나갈 계획이다.

전일제 근무가 곤란한 경력 단절여성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는 차원에서 시간선택제 공무원 채용을 통해 읍면동 현장에서 업무가 집중되는 특정 시간대에 탄력적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또 여성비율이 높은 복지 공무원이 현장 방문 등 과정에서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는 여건 조성을 위해 인근 파출소와 협업을 강화하는 등 지역차원의 ‘협력 네트워크’도 활성화해 나갈 예정이다.

정부는 ‘읍면동 복지허브화’ 사업을 중앙-지방정부의 대표적인 협업사례로 꼽았다.

정부 관계자는 “읍면동 중심 전달체계 개편은 복지부와 행자부가 추진계획을 함께 마련하고 복지인력과 예산 지원을 통해 지자체가 전달체계 개편을 할 수 있도록 협업하고 있다”며 “읍면동 복지허브화로 모든 국민이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의 혜택을 체감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수도권 취재본부장 이도수 기자 / 입력 : 2016년 07월 0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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