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5-04-13 오후 11:20:15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경제·과학

지난해 온라인쇼핑 연평균 22%씩 성장...거래액 53조

모바일쇼핑은 최근 3년간 연평균 93% 큰 폭 성장
윤상원 기자 / 입력 : 2016년 06월 17일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연평균 22%씩 성장하면서 2000년대 들어 시장규모가 16.1배 커졌다. 최근 3년간 모바일쇼핑이 매년 2배에 가까운 성장세를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16일 통계청이 발표한 ‘통계로 본 온라인쇼핑 20년’을 보면 지난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53조8883억 원으로 2001년(3조3471억 원)의 16.1배에 달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2015년 기준 24조4645억 원으로 2013년 6조5596억 원의 3.7배에 이르렀다. 3년간 연평균 93.1%씩 큰 폭으로 성장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 대비 모바일 거래 비중은 45.4%로 2013년 17.0%에서 3년 만에 28.4%포인트나 확대됐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증가 속도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서비스 업종 제외) 비중은 2010년 7.1%에서 지난해 11.6%로 4.5%p 확대됐다.

지난해 기준으로 소매판매액 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서비스 업종 포함) 비중에선 한국이 14.6%로 중국(11.7%), 일본(9.2%·2014년 자료), 미국(7.3%)보다 더 높았다.

온라인쇼핑 거래가 활발한 상품군으로 따지면 15년간 성장률은 4000∼5000%대까지 치솟았다.

지난해 기준으로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가장 많은 상품군은 항공권·교통티켓·숙박시설·영화 등 예약 서비스인 여행 및 예약서비스로 10조원에 달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여행 및 예약서비스,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은 전체 온라인 거래액 대비 구성비가 15년간 각각 12.1%p, 10.4%p 확대됐다.

모바일쇼핑으로 눈을 돌리면 지난해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이 4조6000억 원으로 거래액이 가장 많았고 여행 및 예약 서비스(3조9000억 원), 생활·자동차용품(3조3000억 원)이 뒤를 따랐다.

지난해 역직구 금액은 1조1933억 원으로 1년 전(6542억 원)보다 82.4% 증가했다. 상품군별로 보면 화장품의 역직구 금액이 6575억 원으로 가장 많았다.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은 2575억 원으로 나타났다.

윤상원 기자 / 입력 : 2016년 06월 17일
- Copyrights ⓒ뉴스랜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름 비밀번호
개인정보 유출, 권리침해, 욕설 및 특정지역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내용을 게시할 경우 이용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사설&칼럼
생활의 지혜
가장 많이 본 뉴스
회사소개 대표인사말 광고문의 제휴문의 기사제보 개인정보취급방침 윤리강령 고충처리인제도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상호: 뉴스랜드 / 주소: 대구광역시 수성구 달구벌대로 504길 42-1 일품빌딩 303호 / 발행인.편집인: 최재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영
mail: news5879@naver.com / Tel: 070 – 8279 – 5879 / Fax : 050 - 4466 - 5879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대구, 아00177 / 등록일 : 2015년 6월 1일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