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사업청은 2012년 12월에 업체주관(㈜ 현대로템) 연구개발 사업으로 착수한 차륜형장갑차 사업이 개발 및 운용시험평가 결과 전 항목 기준 충족하여 지난 5월 9일 ‘전투용 적합’판정을 받았으며, 5월 30일 국방규격이 제정됨으로써 연구개발이 성공적으로 종료되었다고 7일 밝혔다.
차륜형장갑차 사업은 미래 군 구조개편에 따라 책임지역이 확장된 전·후방 보병부대의 기동성, 생존성 및 타격력을 향상하여 군 전투력 증강에 기여하기 위해 K808(보병전투용), K806(보병수송용) 두 가지 모델을 국내 기술로 연구개발 하는 사업이다.
기존의 보병부대는 기동장비가 없어 도보로 기동하였기 때문에 작전반경이 협소하고, 지원화력 수단과 방호수단 없어 북한의 위협에 대한 대처 능력이 제한되었다.
그러나, 전술타이어, 공기압조절장치, 조종수 열상잠망경 등 최신 기술을 적용하여 연구개발에 성공한 차륜형장갑차는 지상에서 신속히 기동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상에서도 기동이 가능하고, 임무에 적합한 중화기 장착 및 적의 기관총 공격에도 방호가 가능하여 보병부대의 전천후 임무수행능력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차륜형장갑차를 기본차체로 활용하여 30밀리 차륜형대공포, 차륜형지휘소용차량 등 다양한 계열화 무기체계를 확대 개발할 계획으로 이번 차륜형장갑차 개발의 성공은 기반체계 확보라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한편, 차륜형장갑차는 해외에서 개발된 유사 무기체계보다 성능 및 가격 측면에서 우수하여 수출경쟁력도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방위사업청 전투차량사업팀장(서기관 박진)은 “차륜형장갑차 연구개발 사업이 성공함으로써 도시 및 후방지역작전, UN 평화유지군 활동 등 광역화된 미래 전장에서 다양한 작전수행을 할 수 있는 무기체계를 확보하게 되었으며 이는 우리 군의 전력증강에 크게 기여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참고> ◦K808(보병전투용) : 전방 야지/산악지역에서 신속한 전개와 수색정찰 임무 수행 ◦K806(보병수송용) : 후방지역의 기동타격과 수색정찰 임무 수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