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기 국방 정보공개 국민참여단’(이하 ‘국민참여단’)이 1일 출범하여 본격적인 활등을 시작한다.
국방부는 인터넷 누리집에 국민생활 관련정보 등 400여개의 사전정보공표 목록을 게시하고 있으며, 2012년부터 국민참여단을 통해 국방 정보공개와 관련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올해 5월부터 시작되는 제5기 국민참여단은 인터넷을 통해 공개모집하였으며, 주부, 학생, 회사원, 자영업자 등 국방에 관심이 많은 국민 40명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16년에는 남성과 젊은 층의 참여율이 크게 상승하여, 아들을 군대에 보낸 주부의 참여율이 크게 높았던 예년과 차이를 보였다. 이는 국방에 대한 관심이 전 국민적으로 크게 높아졌기 때문인 것으로 평가된다.
앞으로 국민참여단은 인터넷에 공개되고 있는 사전정보공개에 대한 모니터링과 국방정책 전반에 대한 다양한 의견 제시, 설문조사 참여 등을 통해 국방 정보공개가 수요자 중심의 제도로 전환하는 데 기여하게 된다.
국방부는 국민의 소중한 의견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국민참여단의 활동을 적극 지원․협조할 것이며, 안보현장 방문 등을 통해 개방·소통·협력·공유의 정부3.0 핵심가치에 맞는 국민참여 프로그램이 되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