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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도, ‘남부내륙철도’ 김천~거제 구간사업 본격 추진

2016년도 ‘철도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수립’ 국비 30억 원 확보
윤상원 기자 / 입력 : 2016년 04월 19일

경상북도가 남부내륙철도 건설을 위해 2016년도 ‘철도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수립’ 국비예산 30억 원을 확보하여 현재 추진 중인 남부내륙고속철도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되는 즉시 후속 조치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KTX 김천구미역에서 경남 진주를 거쳐 거제를 잇는 남부내륙고속철도(170.9km, 5조 7,864억 원, 단선전철)는 금년 상반기에 예비타당성조사를 마치고‘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수립’을 시작으로 본격 추진 될 전망이다.

도에 따르면 남부내륙철도가 건설되면 포화 상태인 경부고속철도의 수송 부담을 분산하는 효과와 경북내륙과 남해안 공업지대를 연계해 산업물동량의 수도권 이동이 빨라지고 내륙관광 활성화와 지역균형발전에도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남부내륙고속철도와 건설중인 중부내륙철도(이천~충주~문경, 94.8km, 단선전철, 2조962억 원)와의 중간 경유노선인 문경·경북선(문경~점촌~상주~김천, 73.0km, 단선전철, 1조3,714억 원)이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신규 사업으로 반영됨에 따라 남부내륙고속철도 사업추진은 한층 더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2016년 정부안에는 ‘철도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수립’추진 예산 120억 원이 편성되어 있었다.

남부내륙고속철도를 포함한 15개 철도사업에 대하여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되는 사업에 한해 선착순으로 예산을 집행하겠다는 것이다.

이 경우 남부내륙고속철도의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로 결정 되더라도, 타 사업들보다 예비타당성 조사결과가 늦게 나오면 예산부족으로 2016년에 착수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었다.

이에 따라 경북도에서는 남부내륙고속철도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결과가‘통과’로 결정되는 즉시 ‘타당성 평가 및 기본계획수립’추진이 가능하도록 꾸준히 요구해 왔다.

그 결과 국토교통부에서는 남부내륙고속철도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하는 즉시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수립’ 예산이 집행이 가능토록 2016년 예산(안)에 30억 원을 별도로 편성하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남부내륙고속철도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통과’로 결정될 경우 즉시 사업에 착수할 수 있게 되었다.

최대진 경상북도 지역균형건설국장은 “남부내륙고속철도는 김삼선(金三線)이란 이름으로 1966년 11월 박정희 대통령이 직접 기공식에 참석했던 사업으로서 경제성(B/C)에만 연연하지 말고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2016년도에는 차질 없이 사업에 착수 하여야 함을 중앙정부에 강력히 요구해 왔다”며, “현재 추진 중인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가 긍정적으로 도출돼 조속히 사업이 착수될 수 있도록 면밀한 협의를 이어 가겠다”고 말했다.

윤상원 기자 / 입력 : 2016년 04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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