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는 3일 2016년도 재정규모는 5조 4948억 원으로 확정됐다고 밝혔다. 정부 총재정 규모가 3000억 원 삭감된 가운데서도 증액됐으며 올해 대비 10% 증가, 2016년도 정부 총재정의 1.42% 수준이라고 문체부는 설명했다.
문체부와 문화재청 예산 및 미래창조과학부 일부 예산 등을 포함한 문화재정은 6조 6390억 원으로 올해 6조 1201억 원에 비해 5189억 원이 증가했으며 정부 총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올해 1.63%에서 1.72%로 증가했다.
우선 문화창조융합벨트 구축 사업에는 당초 정부안 898억 원보다 6억 원이 증가한 총 904억 원이 반영됐다.
게임 산업 육성도 351억 원으로 올해 210억 원에 비해 67% 증가했으며 대중문화콘텐츠산업 육성 예산 역시 정부안 대비 38억 원이 증액된 649억 원으로 확정됐다.
올해 565억 원 대비 15% 증가하는 등 창조산업 육성을 위한 콘텐츠 분야 예산이 확대됐다.
신규로 증액된 사업들 중 대표적으로 평창문화올림픽 지원을 위한 예산 70억 원과 국립체육박물관 건립을 위한 준비예산으로 20억 원이 확정됐다.
내년도 주요 증액 사업들을 살펴보면, 문화가 있는 날(2015년 90억 원→2016년 130억 원), 문화예술교육활성화(2015년 848억 원→2016년 979억 원), 소외계층문화순회(2015년 100억 원→2016년 200억 원), 공연장 안전 선진화시스템 구축(2015년 10억 원→2016년 37억 원), 평창동계올림픽 특구 관광개발(2015년 70억 원→2016년 188억 원), 관광산업 융자 지원(2015년 4500억 원→2016년 5000억 원), 스포츠산업 융자 지원(2015년 501억 원→2016년 853억 원) 등으로 나타났다.
문체부는 확대된 재정을 바탕으로 국민들에게 생활 속의 문화 서비스를 제공해 문화융성 체감 확산, 콘텐츠 산업을 창조경제 핵심 산업 육성, 관광을 통한 국민행복과 고품격의 한국관광 실현, 국제경기대회의 성공적인 개최 지원 및 생활체육 활성화 등 4개 중점 과제를 전략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