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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스톱기업지원센터, 지역기업 애로해결사

207개 기업 방문, 298건 기업애로 처리, 주요 우수사례 19건
지준호 기자 / 입력 : 2015년 10월 14일

민선 6기 출범과 함께 기업 지원 최우선 정책의 일환으로 설립된 원스톱기업지원센터가 지난 1년간 기업애로 해결사례와 성과분석을 한 결과 지역기업의 가려운 부분을 확실하게 해결하는 맞춤형 해결사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기업애로 해결의 바로미터(barometer)가 되고 있다.

대구시 원스톱기업지원센터가 1주년을 맞았다. 그동안 지역기업들의 현장방문 애로상담을 통해 기업이 진정으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수행해 기업지원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자리매김했다.

그간 추진사항을 살펴보면, 2인 1조로 주 3회 이상 기업현장방문 및 대구테크노파크, 대구기계부품연구원, 한국패션산업연구원, 한국섬유개발연구원, 다이텍(DYETEC) 등 관련 기업지원기관과 함께하는 산업단지별․업종별 기업애로 간담회(6회) 개최 등을 통한 현장상담을 추진해 총 207개 기업을 상담하고, 298건의 애로사항을 처리했다.

특히, 지난 1월에는 전국 최초로 ‘기업애로해결박람회’를 개최해 60여 개의 기업지원기관과 1,500여 명의 기업인이 한자리에 모인 가운데 814건의 현장 즉석 상담을 추진했다. 기업지원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기업애로 솔루션을 제시하는 새로운 시도로 전국적인 주목을 받기도 했다.

지난 1년간의 추진성과를 살펴보면 업종별로는 기계금속업종이 54개로 업체로 가장 많았고, 산업단지별로는 단지가 노후되고 입주업체수가 가장 많은 성서산업단지가 71개 업체로 기반시설과 기술개발 등에 대한 애로사항 해결 사례가 많았다.

달성산업단지(32개 업체)의 경우는 지리적 여건으로 인한 교통불편이나 인력수급 문제, 테크노폴리스(18개 업체)의 경우는 입주에 따른 공장건축심의와 진입도로 등의 애로사항 해결에 주력했다.

애로유형별로는 마케팅분야(40건)에서 경기부진으로 인한 내수와 수출 모두에 애로를 겪고 있는 기업들에게 해당 품목별 유망 해외시장 안내는 물론, 해외마케팅 지원을 위해 무역사절단 파견, 해외전시회 참가지원 19개 업체 34회 파견, 통․번역지원 7개 업체, 해외규격인증 획득 지원 4개 업체, 해외시장 조사․해외지사화사업, 수출보험 지원 14개 업체 등이 실질적인 지원을 받도록 했다.

또 교통환경개선분야(39건)에서는 도로표지판, 회사진입을 위한 좌회전 또는 U턴 허용, 도로 노면 표시, 가로등 설치 등의 애로사항에 대해 관할 구․군청 및 경찰서와 협력해 해결한 사례가 많았다.

자금분야(37건)에서는 지원을 원하는 대부분의 업체가 열악한 재무구조와 높은 부채비율 등으로 자금지원에 어려움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대구시에서 지원하는 정책자금(운영․시설자금)을 7개 업체에 63억 6,300만 원을 지원했으며, 그 외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자산재평가 또는 기술특허 등을 유도해 빠른시일 내 자금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했다.

기타 정책건의(62건), 제도개선(37건)의 경우는 자금지원제도, 산업단지 내 규제, 관급공사 시 지역기업제품 우선구매, 외국인 인력쿼터제 개선 등 대부분 정책반영이나 제도개선까지 오랜 시일이 걸리는 사안이 다수이나 규제개혁추진단과 협력해 지속적인 중앙부서 건의 등을 통해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주요 우수사례

테크노폴리스 미 입주기업의 어려움을 해소한 사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A사의 경우, 대형차량의 회사진입과 단지 내 2공장과 3공장 간의 원활한 교통진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문부근과 인근의 사거리에서의 U턴이 가능토록 조치를 했다.

B사의 경우, 공장건축을 위한 설계는 완성했으나, 정문설치희망 위치에 버스정류장(달성8-1 노선버스)이 위치해 공장건축허가를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을 버스정류장을 이동 조치해 해결했다.

C사의 경우, 입주기업 전체가 문제가 되는 사안으로 회사위치 찾기 어려움 해소를 위한 입주기업 안내간판을 설치하는 한편, 네비게이션에서 입주기업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네비게이션 위치 표시문제(55개사)’를 국토정보지리원의 협조를 받아 원스톱으로 해결했다.

그 외에도 고속도로표지판 변경, 대형차량 진출입을 위한 도로보수, 야간근로자 안전도모를 위한 가로등 설치, 순환버스 증차를 통한 주차문제 해결, 신개발 제품 해외 판로 개척 지원, 공장 신축계획 기업에 설비투자자금 지원, 식약청 수출품목 신속한 승인 지원 등이 있다.

이처럼 그 동안 원스톱기업지원센터에서 지난 1년간 현장을 발로 뛰어 다닌 결과, 일반적인 애로사항에 대해서는 관련부서와 지원기관의 협조를 받아서 해결이 가능했으나, 앞으로는 전문분야에 대한 애로사항 해결의 미비점을 보완하기 위해 회계사, 변리사, 변호사 등 10개 분야 117명의 ‘기업애로 자문단’을 구성하고, 기업과 1:1 멘토 지정, 경영활동 전반에 대한 컨설팅, 간담회 시 동행자문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원스톱기업지원시스템을 구축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시기에 필요한 지원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수요자 맞춤형 지원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며, 기업애로해결박람회의 정기 개최 등 종합적인 기업지원방안을 수립 추진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지준호 기자 / 입력 : 2015년 10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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